Ubermensch
[java입문] 변수 본문
변수
변수란,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다.
public class Variab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nt count;
count = 10;
count = 20;
System.out.print(count);
}
}
1. 변수의 선언
int number ; // 정수형(int) 이름이 number 인 변수를 선언
number = 0 ; // 0으로 초기화 한다.
-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, 변수의 타입과 이름을 함께 써주어야 한다.
- 변수 타입은 변수에 담을 값의 종류와 범위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.
- 변수를 사용하기에 앞서 적절한 값을 저장해주는 것이 필요하다. (필수는 아님) 이를 변수의 초기화 라고 한다.
int a;
int b;
int x = 0 ;
int y = 0 ;
위 와 같이 표기하는 것과
int a, b ;
int x =0 , y =0 ;
이렇게 표기하는 것은 같은 의미이다.
2. 명명규칙
변수의 이름, 메서드의 이름, 클래스의 이름 등 모든 이름을 짓는 데는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.
1.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.
2. 예약어*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.
(*예약어는 keyword / reserved word 라고 하는데, 프로그래밍 언어 구문에 사용하는 언어이다. 쉽게, 자바 코딩 시 문법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로, 변수로 쓸 수 없다. 예시로 do , if , private, this, true, try 등등이 있다. )
3.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.
4. 특수문자는 _ 와 $ 만을 허용한다.
5.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한다. 상수의 경우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카멜케이스가 아닌, '_'로 단어를 잇는다. (얘는 필수 명명규칙은 아님)
ex. PI , MAX_NUMBER
3. 변수의 타입
모든 변수에는 타입(혹은 형)이 있으며, 변수의 타입에 따라 저장할 수 있는 값의 종류와 범위가 달라진다.
변수를 선언하고자 할 때에는 저장하고자 하는 값을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타입을 선택해야 한다.
(메모리 공간 낭비 등등을 방지하기 위해...)
변수에는 크게 기본형과 참조형이있다.
기본형(Primitive type) : 실제 데이터를 저장한다.
boolean, char, byte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
참조형(Reference type) : null 혹은 주소값(4 byte , 0xffffffff)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입문] 배열의 복사 , arrayCopy() (0) | 2019.01.30 |
---|---|
[java입문] 가변배열 (0) | 2019.01.30 |
[java입문] 다차원 배열 (0) | 2019.01.30 |
[java입문] 배열 (Array) (0) | 2019.01.30 |
[java입문] Random 수 생성하기 (0) | 2019.01.30 |